본문 바로가기
건강

현미와 당뇨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연관성

by 심찬이 2023. 2. 8.

 

 

현미와 당뇨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연관성

 

쌀밥보다 현미밥이 콜레스테롤에 좋다고 하던데, 정말 맞는건지 궁금했습니다. 왜냐하면 종종 현미밥이 콜레스테롤에 더 안 좋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반대되는 질문을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답변을 보고 처음에는 약간 혼란스러웠습니다. 뭔가 답변이 서로 모순이 되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현미가 콜레스테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다고 하니 놀랍네요.

 

하지만 몇 가지 질문을 chatGPT와 더 주고 받으면서 현미와 콜레스테롤의 연관성 대한 답변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Q)현미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나요?
Q) 오히려 현미가 콜레스테롤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한 번 더 물어봤습니다.
Q) 오히려 현미가 콜레스테롤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답변이 참 재미있습니다.

현미에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기에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단편적으로 현미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안 좋다라고 할 수 없는게, 적당하게 먹으면 다른 영양소에 의해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많이 먹으면 안 좋을 수도 있는 거죠.

 

단순한 단편적 질문으로 결론을 내면 잘못된 지식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같은 질문이데도 약간 다른 답이 나왔습니다.

 

 


 

Wooden spoon with rice grains in heap (출처 : pexels.com)

 


Q) 쌀밥이 당뇨에 안 좋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Q) 현미가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쌀밥과 당뇨의 관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고혈당을 유발하는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당뇨 환자에게 쌀밥이 안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쌀밥이 당뇨를 유발하느냐는 결과적으로는 맞으나 직접적이진 않고, 간접적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겠네요.

 

 

 

현미가 쌀밥보다는 당뇨에 좋을 수 있으나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겠습니다.

언제나 적당량이 중요합니다. 적당량도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Bowl of Rice (출처 : pexels.com)

 

 

Q) 콜레스테롤 수치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 10가지를 알려주세요.

콜레스테롤 수치에 안 좋은 음식들은 매우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고지방, 고열량, 소세지, 과자, 버터, 피자, 치킨 등 지방이 높은 음식들, 빵류, 과자류, 단 음식 등등.... 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입니다. 아 정말...!

  1. 지방이 많은 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2. 트랜스지방 (피자, 도넛, 샌드위치)
  3. 고지방과 고열량 스낵 (감자칩, 소시지, 떡볶이)
  4. 정제된 탄수화물 (바게트, 크래커, 빵)
  5. 과자류 (쿠키, 케이크, 빵)
  6. 정제된 사탕 (사탕, 껌, 에이드)
  7. 고지방 유제품 (유제품, 치즈, 스위트치즈)
  8. 소시지, 햄, 베이컨
  9. 올리브유, 팜유, 버터

비슷하게 다시 한 번 더 물어봤습니다. 비슷한 답변입니다.

 

Close-up Photo of Fried Chicken (출처 : pexels.com)

 

10번에 양배추가 있는데... 어라 이게 뭐죠?ㅋㅋ 그래서 한 번 물어봤습니다.

 

 

Q) 양배추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악영향을 주나요?
 

양배추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배추가 포함된 음식이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이라면 음식 전체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양배추와 함께 먹는 음식들이 기름에 볶거나 튀긴 고기류인 경우가 많았던 듯 합니다. 그래서 약간의 오류(?)로 표기된 듯 한데요. 통계를 기반으로 한 데이타이다 보니 이런 약간의 오류도 있는 듯 하네요. 귀여운 애교로 넘기죠 ㅎㅎ

 

역시나 그럴리가 없죠. 양배추는 많이 먹어도 되는 듯 합니다 ㅋㅋ

 

White Cabbage Flower (출처 : pexels.com)

 

 

 

현미와 콜레스테롤, 당뇨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뭐든 적당히 먹고, 적정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찾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 생각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ㅎㅎ

 

 

댓글